AI 이슈로 2023년 한 해 모든 사람의 이목이 집중됐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올해 그 짧은 시간동안 텍스트, 영상, 사진 등 미디어콘텐츠 전 영역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지금도 그때의 여파가 이어지고 있으니 AI가 과연 앞으로 세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지. 무엇보다 콘텐츠 창작자의 미래가 가장 기대되고, 한편으론 우려스럽다.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은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춰 2025학년도부터 개편된 첨단 학과다. 이번 달에는 안성혜 교수님께 AI미디어콘텐츠와 창작자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정리 | 월간 미대입시 편집팀 자료제공 |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 안성혜 교수 •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전공 학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영상디자인전공 석사 • ㈜제일기획, ㈜옴니텔, ㈜DIB 근무 • 컬처팩토리 대표 •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 학과장 • 첨단문화산업연구소 소장 Q. 우선 미대입시 독자들에게 AI미디어콘텐츠전공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은 AI를 활용하여 인간의 창의력과 지식, 예술과 산업, 기술을 융합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새로운 학문 분야로, 디지털콘텐츠전공이 혁신적인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2025년부터 첨단학과로 확대·개편되는 전공입니다. 방송영상, 미디어아트, 영상시각효과 (VFX), 게임, 웹&모바일, 실감미디어(AR·VR·MR)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디지털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실습으로 AI를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역이 될 전문가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Q. 디지털콘텐츠전공에서 AI미디어콘텐츠전공으로 전공 명칭이 달라졌는데, 이런 변화의 취지가 궁금합니다. 디지털콘텐츠전공의 교육목표는 디지털콘텐츠 제작과 관련하여 지식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및 기획력을 갖추고, 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하는 아트워크 및 창의력 함양은 물론 이를 표현하기 위한 뛰어난 디지털 기술력과 비즈니스 감각을 가진 멀티플레이형 전문인력 양성입니다. 즉,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및 구현이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양성이 핵심 목표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새로운 컴퓨터그래픽 제작기술들을 꾸준하게 연마해야 했고, 기획력 및 아트워크 능력에 이르기까지 키워나가야 하는 전공역량의 난이도도 높은 편이어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더러 있었습니다. 그런데, 때마침 국가가 지정한 혁신성장동력 분야이자, 신산업에 해당되는 AI기반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면서 디지털콘텐츠전공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동력원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디지털콘텐츠전공은 교육부가 지정한 첨단학과로 거듭나면서 AI를 활용하여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제작·구현하는 멀티플레이형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AI미디어콘텐츠전공으로 정원을늘려서 확대·개편하게 되었습니다. Q.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교육체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등 전체적인 성장 로드맵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AI미디어콘텐츠전공에는 5개 핵심직무 분야를 바탕으로 기초, 발전, 심화, 취업 단계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설계되어 있으며, 선수과목 이수를 통해 수업의 난이도를 점차 확장해가는 단계별 학습을 지향합니다. 또한, 단순 이론 및 실습수업이 아닌 팀 프로젝트형의 문제 해결 중심으로 수업이 설계되어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과 함께 수업 결과물 도출을 통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 전공별 커리큘럼 Q. AI미디어콘텐츠전공 학제와 각 전공에 소속된 교수님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전임교수들은 디지털콘텐츠 산업체의 재직 경력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이 가능한 멀티플레이어로서 복수의 전공 CDR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안성혜 교수: 콘텐츠기획&마케팅, 2D&3D컴퓨터그래픽, 영상&모션그래픽 분야 담당 / 서울대 영상디자인 석사, ㈜제일기획 등 현업 경력 10년, 컬처팩토리 대표 역임, 첨단문화산업연구소 소장 • 허영 교수: 콘텐츠기획, 2D컴퓨터그래픽, 영상&모션그래픽 분야 담당 / 상명대 만화영상 석사, 드림텔러 대표 • 은광하 교수: 게임콘텐츠 기획, 실감미디어디자인 분야 담당 / 공주대 게임디자인 박사, 게임 및 AR 회사 현업 경력 15년, ㈜코드리치 대표 역임 • 조일현 교수: 3D컴퓨터그래픽, 영상&모션그래픽, 실감미디어디자인 분야 담당 / 규슈대 예술공학 박사, 감성공작소 숨 대표 Q.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특색 있는 수업이나 활동이 있다면 한 가지만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AI미디어콘텐츠전공은 직무별 실무중심의 특성화된 교육이 강점이며, 현업 경력을 가진 교수님들의 노력으로 매년 취업과 연계한 산학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장비 및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제작비, 전공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학생들은 대학을 다니기 위해 전공과 관련 없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전공역량을 키우면서 학비를 벌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전과하는 학생들이 많은 관계로 학생별 진로 방향에 맞는 학습설계 및 학기설계를 지도하는 맞춤형 학생 관리가 본 전공의 특징이자 강점이라고 할 수 있죠. • 직무별 실무중심 교육: 산업체 대표들이 강의하는 전 교과목 강의 및 릴레이 특강(년간 10회 이상), 취업과 연계한 현장실습 및 산학프로젝트 진행 • 자기 주도적 학습 및 학기설계: 학생별 진로 방향에 맞는 학습설계 및 학기설계 지도 • 학년별 체계적인 학생관리(코칭+컨설팅): 개별 상담일지 작성으로 맞춤형 학습지도 및 진로상담 체계 구축 Q. 재학생(혹은 졸업생)들의 작품, 활동, 행사 등 인상적이었던 이야기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3년도 예비예술인 지원사업인 글로컬 프로젝트(Glocal Project)를 수행하기 위해 8박 9일 동안 학생들 16명과 함께 일본의 국립 규슈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부에 방문했었던 일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국립규슈대학교 교수님들의 열띤 강의를 통해 규슈대 및 상명대 학생들이 함께 미디어아트를 직접 제작해 보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국제협력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한껏 고무된 학생들이 더운 여름방학 동안 밤새워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멋지게 작품 전시까지 했던 일이 참 뿌듯하네요. 그 이후로 AI미디어콘텐츠전공에는 미디어아트 마이크로 전공을 신설하여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전공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졸업 후 진로가 궁금합니다. AI미디어콘텐츠전공의 직무별 취업 분야와 졸업생들의 취/창업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Q.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이 궁금할 내용입니다. 미대입시 수험생들에게 입시에 관한 조언을 부탁 드려도 될까요? AI미디어콘텐츠전공은 2025년부터 모집정원을 30명으로 확대하여 입시 선발을 하게 되는데요. 수시 및 정시의 미술실기 전형은 기초디자인으로 선발하게 되는데, 단순히 외워서 그린 그림보다는 독특한 아이디어나 자신만의 해석이 있는 그림이 채점할 때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또한 수시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특기 적성을 반영하고 최종면접을 통해 선발하는데, 틀에 박힌 답변보다는 자신있게 자신이 진로를 향해 준비해온 과정과 작업물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AI미디어콘텐츠전공 진학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 학생 및 교수들이 가지고 있는 자세이자 문화인데, AI미디어콘텐츠전공 진학을 지망하는 학생들도 가지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은 밝고 긍정적인 자세, 포기하지 않고 끝맺을 줄 아는 끈기, 새로운 시도를 겁내지 않는 도전정신, 최고가 되겠다는 열정, 전공을 좋아하고 신나게 즐기는 마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