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대학탐방]
[미대입시 대학탐방] 목원대학교
날짜   2024.08.09     
조회수   145     
댓글   0     



목원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

진리, 사랑, 봉사의 교훈을 바탕으로 심오한 학술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하고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할 맞춤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혁신 대학이다.

-문화예술 융복합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 미술·디자인 분야 전 영역 전공 개설, 정규교과와 학생 맞춤형 비교과 운영

-국내·외 유명 공모전 참가 대거 수상실적, 국제교류전 및 작품발표 현장학습 지원

-창작 및 취업을 위한 장학 지원, 학생 맟춤형 글로벌 프로그램 운영


인터뷰 미술·디자인대학 김성민 학장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전통과 역사의 목원대학교는 오랫동안 중부권의 미술과 디자인, 웹툰 등 폭넓은 문화예술을 지향하는 거점 대학으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우리 대학 구성원의 열정과 노하우는 시대가 변해도 그 가치는 여전합니다.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미술학부]

미술학부는 서양화전공, 한국화전공, 아트미디어전공이 개설돼있고, 전공 분야별 심화과정과 전공 간 융합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첨단 예술문화 분야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술 인재를 배출한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전공 단위 심화교육과 학부공통교과를 운영한다. 더불어 국내외 미술체험장학 프로그램, 멘토링, 전시, 공모전 등 비교과 활동이 활성화돼 있다. 학생들은 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이 가능하며 4차 산업시대 창작 활동을 펼치는 전문 창작예술인, 예술교육자, 전시기획 및 큐레이터, 공공미술, 아트창업, 미디어 영상, 아트디자인 분야 공연, 무대미술 등 전문인으로 활약한다.



[입체조형학부]

50년 전통의 명문 조소학과의 토대 위에 국내 최초 ‘입체캐릭터전공’을 신설했다. 조소전공과 함께 학부로 확장한 입체조형학부는 조형예술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입체조형학부는 조소가 가진 인문학적, 미학적 바탕에 입체캐릭터 분야의 다양한 기술적 장점을 융합한다. 이를 통해 순수창작과 3D캐릭터를 아우르는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으로 입체예술 전문가를 양성한다.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기존 광고디자인 패키지디자인을 넘어 모바일 및 디지털미디어 교육을 강화해 최첨단 미래산업을 이끌어갈 새로운 커리큘럼을 제공 한다.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비전 있는 광고디자이너, 패키지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콘텐츠디자이너, 게임디자이너, UX, UI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브랜드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등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생들은 클리오 국제광고제, 애드스타 국제 공모전에 해마다 금상, 은상 등을 수상해 다양한 공모전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산업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는 미래사회의 요구를 예견하면서 동시에 현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는 자질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역사적인 흐름과 국제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또한 디자인 및 서비스 기획력, 논리적 접근방법을 통한 창조적인 문제해결 능력, 조형에 대한 이해 및 창의력 개발, 인간중심 사고력, 2D·3D컴퓨터 활용 능력을 높인다. 학과에서는 사회적·환경적 책임감과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교육하고, 학생들은 종합 및 분석력을 겸비한 진정한 전문 디자이너로 거듭난다. 첨단 스마트융합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 공학적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융합형 인재에게 필요한 새로운 자질 개발에도 중점을 둔다.



[섬유·패션디자인학과]

미래의 섬유·패션산업 분야에서 중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 목표다. 섬유·패션디자인학과는 섬유와 패션디자인의 전문적인 이론과 다양한 기법 및 소재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는 한편 섬유·패션 상품의 기획 및 제작을 실습할 수 있다. 섬유디자인과 패션디자인을 융합시킨 수업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통해 지역과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세계화를 실현할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도자디자인학과]

도자디자인학과는 교과 과정과 교수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술 이론과 예술 및 기술적인 소양을 터득함을 목표로 한다. 또 국내 도자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한다. 창의적이고 활발한 창작 활동을 통해 현대 도예의 입체적, 조형적 표현 능력을 키운다. 또한 정규 교과과정과 현장 실습을 통해 산업도자의 디자인 제형 및 생산 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사회에 기여하고 국가 도자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비전 있는 도자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

1999년 대전지역 최초로 웹툰(만화), 애니메이션 전공으로 개설돼 2023학년도 웹툰애니메이션게임대학으로 개편됐다. 현장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웹툰학과는 졸업 후 만화웹툰, 캐릭터, 시나리오 분야, 애니메이션학과는 애니메이션, 영상, 미디어아트 분야, 게임콘텐츠학과는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기획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웹툰학과]

디지털영상콘텐츠 특성화 최우수대학, 일학습 병행제, 콘텐츠 원 캠퍼스, 웹툰 체험관 등 주요 사업에 잇달아 선정·참여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 대학만화 최강전, 다음 온라인 만화공모전, 대한민국 창작만화 공모전 등 각종 국내·외 만화·웹툰 공모전에 대상 등 매년 우수한 수상 실적을 자랑한다.


[애니메이션학과]

디지털영상콘텐츠 특성화 최우수대학, 일학습 병행제, 콘텐츠 원 캠퍼스 등 주요 사업에 잇달아 선정돼 참여하고 있다. 재학생, 졸업생들은 프랑스 안시 애니메이션페스티벌 경쟁 부문 본선 2회 진출, 헬로카봇, 엔드게임, 슈퍼맨 리턴즈, 베놈, 알리타 등 국내·외 주요 애니메이션, 영화 그래픽 제작에 참여해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게임콘텐츠학과]

게임디자인에서 개발까지 실무 구현 능력을 가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공학 기반의 기초 학문 교육과 이미지 크리에이터로서의 교육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넘어 실무적인 게임 제작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나아가 여러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인디게임 중심의 팀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목록
댓글입력(0/400)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수 (0)
[대학탐방] [미대입시 대학탐방] 서원대학교...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목원대학교...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경일대학교_게...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대전대학교...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경일대학교_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