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교수인터뷰]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이정용 교수
날짜   2024.07.05     
조회수   478     
댓글   0     



기명도_사각병, 발, 항아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이정용 교수




- 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 전통미술공예학과 학과장


2024 현대도예 협력의 미학 (양구백자박물관, 한국)

2024 Thinking Hands展 (세계유교문화박물관, 한국)

2023 ‘백자너머의 백자’ (경기생활도자미술관, 한국)

2023 이정용 도예전 ‘은채’ (다운재갤러리, 한국)

2023 현대도예 새로운 도약 (양구백자박물관, 한국)

2023 흙의 응시 (지소갤러리, 한국)

2022 이정용 은채백자 (GALLERY ZEROROOM152, 한국)

2022 롯데아트페어 (시그니엘 부산, 한국)

2022 From Side to Sight (純Object, 대만)

2022 아시아현대도예전 間 (강릉아트센터, 한국)

2022 한국·태국 현대도예 교류전 (Chulalongkorn University, 태국)

2021 이정용의 도자기, 부산 (ART SPACE LEE GALLERY, 한국)

2021 공예위안 (WOL, 한국)

2020 이정용의 도자기 (ABLEART, 한국)

2020 상상동물도 (킵인터치서울, 한국)

2019 Take the old Create a newⅡ (Charm Learn Studio, 태국)

2019 법고창신 ‘찻그릇과 술그릇’ (스페이스예나르갤러리, 제주)

2019 ‘이정용의 백자’ (Gallery 4Walls 초대전, 한국)

2019 KCDF 공예디자인 공모전시 선정 ‘이정용의 白磁’ (KCDF갤러리, 한국)

2019 이정용의 백자항아리 (북촌한옥청, 한국)




기명도_발, 항아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통미술공예학과는 전통도자, 전통섬유, 전통조각, 전통회화 4개의 전공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히 전통 공예미술의 성과를 창조적으로 접목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생활에 기반한 미술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공예 예술을 확장하고 선도할 의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전수교육 학교 운영 사업을 2017년부터 실행했습니다. 단청장, 목조각장, 제와장, 한산모시짜기 4개의 무형유산의 가치를 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 왔죠. 올해 2024년부터 자수장 종목이 신설됐습니다. 또한 해외 여러 대학과의 MOU를 맺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외국에서 공부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이미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외에도 과제전과 졸업작품전을 교내 및 갤러리 등에서 진행하며, 대외전시를 통해 전통공예 분야에서 활발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는 명확한 교육 목표와 비전을 가진 학생들이 진학하여 전통공예에 대한 자긍심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학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독창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학생들은 완성된 공예가로서의 독립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전통공예를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진학은 놓칠 수 없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통미술공예학과의 교육체계에 대한 질문입니다. 전공별 커리큘럼 등 전체적인 성장 로드맵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전통도자전공

전통도자전공은 청자, 분청사기, 백자, 옹기 등 전통 도자공예 전반을 다룹니다. 국가무형유산 및 장인과 연계한 도제식 전수 수업을 진행하죠. 전통을 계승하는 전승자 외에도, 전통을 활용해 작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도자공예 작가, 현재의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실용 도예 제작자 등 현재와미래의 한국 전통 도자 계승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더불어 매년 다양한 전시를 통해 학생들의 외부 활동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전통섬유전공

전통섬유전공은 한국의 전통 직물과 복식을 중심으로 염색, 자수, 매듭 등 전통섬유 공예 전반에 대해 교육합니다. 특히 전통 소재에 대한 이해,전수교육 및 전승 직물의 제직과 문양설계, 시대별 복식에 대한 이해와 고증을 통한 복식 재현, 전통염색·자수·매듭 등의 전통섬유의 원형 계승을 위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실시되죠. 또한 패션 분야의 명망 높은 외국 기관 및 대학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전통조각전공

전통조각전공에서는 한국의 전통 조형미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식의 전통 조각과 칠보, 전통장신구, 소목, 옻칠 등 전통공예 제작기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창의적 디자인을 통해 전통의 현대적 수용과 발전을 모색하죠. 이외에도 재학생들과 졸업생이 어울려 대외 전시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칠보작가국제공모전에도 출품해 다수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격년으로 활발한 참가를 통해 학생들의 해외 교류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통회화전공

전통회화전공은 단청, 불교회화, 궁중회화, 초상화, 산수화 등 전통회화 전반을 중심으로 교육합니다. 수묵화, 채색화를 기본으로 응용되어 온 다양한 장르의 회화 문화유산을 모사하여 옛 기법을 전승하고, 나아가 시대적 미감을 접목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둡니다. 매년 재학생, 졸업생, 교수진들이 참가하는 단체전과 전통회화와 관련된 주제로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전시를 진행하는 등 활발한 외부 활동을 이어가고 있죠.





기명도_편병, 주자, 사각병




전통공예미술 분야가 현대의 미술문화와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확장을 이루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전통공예미술의 위상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리고 싶은 점이 있나요?

현재 국내외 미술공예 분야에서 다양한 공모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통섬유전공을 졸업한 정다혜 작가는 청주공예비엔날레와 Loewe Foundation Craft Prize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전통도자전공의 이문현 학생과 한시흔 학생은 각각 대한민국분청도자대전과 대한민국옹기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일본칠본작가국제공모전, 불교미술대전 등 다양한 공모전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학교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학교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예술의 현대적 해석과 창의적인 표현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전통미술공예학과의 특색 있는 수업이나 활동이 있다면 한 가지만 예시를 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우리 학과는 현장학습을 자주 가는 편입니다. 박물관의 기획전시, 미술관, 갤러리 등 교내에서 접할 수 없는 국가유형문화유산이나 공예와 관련된 작가의 공방 등을 실제로 방문하여 관람하고 경험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처럼 직접 현장을 방문해 실견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교 생활로 지친 학생들에게 기분 전환의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학과 내 4개의 전공이 있는 만큼 다양한 대외전시를 진행합니다. 전시에 참여하면서 전시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해 배우는 기회가 됩니다.







전통미술공예과의 졸업 후 진로가 궁금합니다.

전통미술·공예분야에서 전승자, 작가, 문화상품 제작자, 공방 창업, 공예품 멀티숍 운영, 국가유산 수리 및 보존 업체, 디자이너, 활용 전문가 등 다양한 진로가 있습니다. 또한 전공분야 유학 및 학계 진출 등 전통미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이 궁금할 내용입니다. 미대입시 수험생들에게 입시에 관한 조언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우리 학과는 크게 세 가지 입시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입시는 우선선발(7월), 수시모집(10월), 정시모집(1월) 순으로 진행됩니다. 우선선발과 정시모집의 실기고사는 ‘색채정밀묘사’로 실시되는데, 기초디자인의 개체묘사와 유사합니다. 수시모집 실기고사는 전공별로 다른 과목을 봅니다. 전통도자는 ‘물레성형’, 전통섬유는 ‘섬유구성’, 전통조각은 ‘소조모각’, 전통회화는 ‘전통채색화 모사’를 실시합니다. 준비물 등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에 잘 소개돼 있습니다.

모집 인원 40명 중 28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하고 있어 가장 높은 선발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중이 큰 만큼 수험생에게 절호의 입학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대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우선선발과 수시모집의 교과우수자 전형, 그리고 정시모집이 유리하며, 전통미술공예기법을 습득한 학생들은 수시모집의 실기우수자와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입시에서 실기의 배점이 중요하지만, 각각의 전형에서의 입학고사, 학생부 성적, 수능 성적 또한 적지 않습니다. 그러니 실기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우선선발과 수시전형의 심층면접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전통미술공예학과 진학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전통은 단순히 과거에 대한 집착이 아닙니다. 우리의 올바른 옛것을 깊이 살펴보며 현재와 내일을 설계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학교의 커리큘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전통 미술공예의 기법과 재료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입니다. 다른 하나는 이를 현재와 미래에 활용하는 연구입니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국가유산청(前 문화재청) 산하 국립대학교로, 국내 최고의 시설과 실습 지원, 유럽, 일본, 중국 등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의 연구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에 관심이 있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 K-Culture의 중심 일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목록
댓글입력(0/400)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수 (0)
[입시속보] 2025학년도 수시모집 진학백과 수...
[교수인터뷰]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이...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협성대학교 _...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협성대학교 _...
[대학탐방][미대입시 대학탐방] 수원대학교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