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교수인터뷰]
가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류창희 교수
날짜   2020.12.30     
조회수   503     
댓글   0     

교수인터뷰는 <월간 미대입시>에서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국 주요 미술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학과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위 내용은 2020년 10월호에 게재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대입시 책자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은 제품디자인 및 공간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산업디자인 전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류창희 교수를 통해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정리 박세진 자료제공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


가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류창희 교수






“전공수업,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운송디자인, 가구디자인 등으로 구성 각각의 학생들에게 맞도록 교육시키고

훈련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진행 산학연계 수업, IKEA, Walmart로 판매하는 실무 경험”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초과목은 동일학부 내의 시각디자인전공과 공통으로 교육하며, 산업디자인전공 수업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전공수업의 주요내용은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운송디자인, 가구디자인, 기초디자인 등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실무연계 교육과 산학연계 교육으로 실무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교육이 이뤄집니다.


타 대학 산업디자인전공과 차별화되는 가천대 산업디자인만의 특징이 있다면요.

교육부 선정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특화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산학연계 수업을 통하여 매년 산업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진행하는 수업의 디자인 결과물은 산학협력업체에게 제공하고 업체에서는 좋은 디자인은 새로운 상품으로 개발하여 OEM으로 IKEA와 Walmart 등에 판매합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이 주어지는 프로그램으로 가천대 산업디자인 전공만의 특화된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의 학년별 교육과정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1학년 교과과정은 디자인의 기본소양과 기초조형 및 기본적인 툴의 활용과 관련된 수업들을 주로 진행합니다.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전공이 공통으로 교육하는 기초 조형수업을 바탕으로 2D, 3D 표현에 필요한 디자인 Tool로서의 컴퓨터 교육을 병행하며 다양한 교양교육으로 이뤄져 있죠. 2학년이 되면 산업디자인전공으로서 알아야할 산업디자인의 기본적인 전공수업이 이루어지고 제품디자인, 운송디자인, 디자인 트렌드, 환경디자인, 가구디자인 등의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3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산업디자인전공의 심화된 전공수업들로 수업이 진행되며 다양한 전공분야의 디자인 실무능력이 키워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이러한 과정은 4학년 수업에서 모두 종합이 되고 완성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졸업 전시는 이러한 과정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지도하실 때 학년에 따라 별도로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나요.

실무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전공수업 중에 각각의 학생들에게 맞도록 교육시키고 훈련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진행합니다. 디자인 개발, 생산의 모든 프로세스를 학생 스스로 이해하고 해결하며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와주며 졸업 후 수행하게 될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더라도 자신감 있게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처리능력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산업디자인 졸업작품전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4학년의 졸업작품 전시는 산업디자인전공의 마무리 단계로서 1, 2학년의 기초과정과 3학년의 전공과정을 모두 마무리하는 단계로 산업디자인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실무처리능력을 종합적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학생 각자의 진출희망분야에 알맞은 프로젝트 아이템을 선정하여 디자인을 진행하며 모든 과정을 스스로 처리하게 됩니다. 최종결과물은 디자인 목업 및 전시도록으로 구체화시키고 이를 전시회를 통하여 일반에게 공개하도록 하는 단계로 졸업 후 학생 스스로 디자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과 내에 개설되어 있는 주목할만한 수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앞서 말한 산학연계수업을 들 수 있겠네요. 가정용 수납용품을 개발하며, OEM으로 IKEA, Walmart 등에 판매하는 업체와 2015년에 MOU를 체결하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산학연계수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만든 디자인 결과물은 업체에 제공하고 좋은 디자인은 업체가 신상품으로 개발하는 것이죠. 이 과정을 통해 IKEA와 Walmart 등을 통해 판매하는 실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수진, 제품, 운송, 가구, 실내환경,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 3수 끝에 현대자동차 디자이너로 취직한 졸업생 기억나”



학과 내 교수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더불어 교수님께선 어떤 분야를 담당하고 있나요.

산업디자인전공을 지도하는 교수는 전임교수 6명을 비롯한 유능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각기 다른 전공과 연구 분야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집니다. 교수님들의 연구 분야는 각각 제품, 운송, 가구, 실내환경, 인터페이스, 기초디자인 등으로 각기 전문화된 전공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이 산업디자인전공에 필요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디자인 전공주임을 맡고 있는 저는 GM Korea의 전신인 대우자동차 디자인담당 연구원을 거쳐 LG전자에서 주임연구원으로 재직했던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주로 운송기기, 제품디자인 분야에 대한 지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과가 추구하는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은 실무에서 디자인전문가로서의 디자인개발을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디자인을 통해 인류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디자이너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가 궁금합니다. 주로 어떤 분야로 활발하게 진출하는 편인가요.

주로 기업의 제품디자이너 및 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 등의 분야로 진출하여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 중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디자인 결과물로 개발하여 직접 창업을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혹시 학과 차원에서 혹은 대학 차원에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학교 차원에서는 취업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별도의 조직인 취업진로처 및 창업지원단 등을 만들어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연수 및 해외연수와 인턴 등의 기회를 기업과 연계하여 만들고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학과 교수님들 이취업지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 중 유독 기억에 남는 졸업생이 있나요.

자동차디자인 분야에 심취되어 현대자동차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던 학생이 있었습니다. 졸업하던 해에 현대자동차 입사시험에 응시를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한 이후 그 다음해에 다시 도전을 하였지만 또다시 실패를 했었죠.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그 다음해에 3번째로 도전하여 마침내 꿈에 그리던 현대자동차 디자인부서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자동차디자이너로서 멋진 활약을 펼치고 있는 어느 졸업생의 입사 성공을 보면서 과거에 나 자신이 겪었던 자동차회사 입사당시의 기억이 떠오르면서 많은 생각과 보람을 동시에 느꼈던 일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사물에 대한 강한 호기심, 도전 능력 필수

스마트 산업시대에서는 디자이너 역할과 비중 커져”



어떤 학생들이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산업디자인을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나 자세가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사물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능력은 창의적인 디자인을 진행해야하는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의 일어나는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유연한 사고를 갖도록 늘 노력하며 풍부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많은 기회, 즉 다양한 전시회, 인문학적 강연 등을 체험하고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은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을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산업디자인전공은 4차 산업과 스마트 산업시대에서 디자이너가 수행해야할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회의 변화가 더욱 빠르고 크게 일어나고 있고 개인의 취향이 더욱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많은 부분을 디자이너가 담당해야 하며 디자인전문가가 더 많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디자인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많아지고 더 높은 디자인적 자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열망과 애정을 갖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교육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신설된 기초소양평가,

인문학적 소양과 상상 및 추리에 대한 표현능력 평가”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팁을 준다면요. 실기고사 출제경향과 평가기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세요.

가천대 산업디자인전공에서 입시생들에게 요구하는 사항은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될 창의적인 아이디어, 유연한 사고, 표현 능력으로 이에 대한 평가 비중이 높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기초소양평가’의 신설은 기존 평가 항목과 더불어 최근에 중요시되고 있는 인문학적인 소양과 상상 및 추리에 대한 표현능력 평가가 추가가 된 사항입니다.




학생작-유동준



학생작-정병 고태용




정리 월간 미대입시 빅세진 기자  자료제공 가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월간 미대입시 2020년 10월호 © mgood.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대입시, #월간, #교수인터뷰, #가천대, #가천대학교, #류창희교수, #수시, #정시, #디자인, #산업디자인전공, #디자인진로, #교수인터뷰, #산업디자인, #미대입시, #, #교수조언, #디자이너양성





목록
댓글입력(0/400)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수 (0)
[입시속보] [정정기사] 숙명여자대학교 한국화전공...
[교수인터뷰]가천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류창희 교수...
[교수인터뷰]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금속공예디자인학과 ...
[교수인터뷰]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 이현세...
[교수인터뷰]추계예술대학교 동양화과 최영걸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