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대학탐방]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날짜   2020.09.01     
조회수   199     
댓글   0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는 2D와 3D를 넘나드는 다양한 기법의 애니메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비주얼이펙트 영상 교육에 특 성화되어 있는 학과이기도 하다. 본 학과는 국내·외 유명 페스티벌에서 다양한 수상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학과 졸업생들 역시 넷마블, 자이언트스텝, 덱스터 등 전공분야의 최상위기업에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정리 복송화 자료제공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인터뷰_영상애니메이션학과 이상윤 책임교수



학과소개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영상애니메이션학과의 교육 분야는 크게 애니메이션 분야와 비주얼이펙트(Visual Effects) 영상 분야로 구성됩니다. 우선 애니메이션 분야는 전통적인 방식의 2D 애니메이션부터 최신 CG기술이 접목된 3D 애니메이션, 그리고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의 애니메이션 제작을 학습하는 분야입니다. 시놉시스 및 시나리오,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하고, 캐릭터 디자인 및 모델링, 애니메이팅 및 리깅, 편집, 대사더빙 등을 과정을 통해 가상의 세계 속에 있는 캐릭터와 배경 애니메이션 등을 총체적으로 수행하여 고품질 애니메이션 작품을 창작하는 분야입니다.

다음으로 비주얼이펙트 영상 분야는 영상합성 및 FX, 매트페인팅 등과 같은 시각효과(VFX) 제작, 촬영 및 편집, 음향제작 등을 학습하는 분야입니다. 다시 말하면 가상의 세계로 구성되는 인물, 사물, 효과들을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방송물 등을 더욱 흥미진진하고 사실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분야의 교육실현을 위하여 미국 헐리웃 유명 아티스트의 실시간 원격강의 강좌 운영, 학교기업 애니모션을 통한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실무 중심 교육의 실현, 수백여개의 동영상 강좌를 보유한 툴교육센터를 통한 다양한 비교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의 소프트웨어 및 PC 등을 갖춘 강의실 및 실습실, 대사 더빙과 효과음 녹음을 위한 음향녹음실, 연구회 및 산학프로젝트 등을 통한 R&D 중심 연구시설인 3D융합연구센터 등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드로잉, 스컬팅, 컨셉 디자인 등과 같은 2D 애니메이션의 기초가 되는 학습 전용 공간(다빈치피자다) 및 학생들의 다양한 작품을 상시 전시 및 상영할 수 있는 공간(다빈치스페이스) 등과 같은 차별된 환경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상애니메이션학과는 애니메이션 및 디지털영상의 기획부터 후반작업(Post-production)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작과정을 총체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국내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작가중심의 예술창작과 더불어 국제적 규모의 산학프로젝트 중심 교육 역시 전력을 기울입니다. 따라서 학교, 기업 등의 바탕으로 TV, 극장 등 산업계에 직접 활용되는 우수한 애니메이션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고, 졸업과 동시에 실무로 진출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지향합니다. 또한 비주얼이펙트(VFX) 영상분야의 교육은 한국 영화, CF, 애니메이션 산업을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후반작업(Post-production)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컨셉디자인 제작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작품기획을 수립하는 사전제작 단계에서 시작하여 캐릭터 모델링, 애니메이팅, 레이아웃, 리깅, 셋업, 라이팅, 촬영, 대사녹음 등과 같은 본제작 과정의 교육과 더불어 시각효과(VFX)로서 영상 합성, 매트페인팅 등의 제작, 그리고 영상 및 음향 편집 등과 같은 후반제작 과정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및 비주얼이펙트 영상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보다 새로운 아이디어 및 신기술을 접목한 교육을 실현하여 예술적 창의력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재학생 인터뷰_이동엽(4학년)




우리 학과에 마련된 좋은수업들 중에서 특히 ‘콘텐츠 워크숍’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영상에 CG가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 되는지에 대하여 전반적인 지식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고 실습을 통하여 직접 CG를 영상에 접목시켜 보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들이 제게 있어 영상 제작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었습니다. 과제 수행 결과물로 제가 만족하는 영상이 완성되었을 때 높은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수업이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에는 VFX 기술이 파트별로 세분화된 수업이 준비되어 있어 저학년때는 다양한 파트를 경험하며 제게 걸맞은 적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공 파트를 정한 고학년은 전공역량을 키우는데 전념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습에 필요한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수업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며 즉각적으로 교수님께 피드백을 받으며 실력 향상을 시킬 수 있습니다.



졸업생 인터뷰_박재성, 이정기(넷마블 근무 중)




저희들은 동서대학교 영상애니이션학 과에 입학해서 2학년 때부터 애니메 이션 연구실인 리얼타임에 들어가 함 께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미술을 전공 하진 않았지만 연구회 활동을 통하여 연구회 지도 교수님께 다양한 조언을 구하면서 애니메이션 공부를 하게 되었고, 졸업할 때까지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상업용 프로젝트도 진행하는 실무 경험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과의 최첨단 시설에서 자유롭게 작품제작에 몰두할 수 있었으며, 작품제작을 위한 각종 기자재 지원 등, 학과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지원을 해준 것이 저희가 전공분야의 실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졸업 후 바로 서울에 있는 유명한 게임회사에 애니메이터로 취업이 되었고, 2년 남짓 경력을 쌓은 후 현재는 넷마블에서 애니메이터로 재직중 입니다.




목록
댓글입력(0/400)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등록
전체 댓글수 (0)
[대학탐방]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 ...
[대학탐방]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대학탐방]배재대학교 아트앤웹툰학과...
[대학탐방]서울웹툰아카데미...
[대학탐방]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