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닫기

님 반갑습니다

( )

※ 정기구독 미인증 회원입니다. [인증하기]

마이페이지

※ 각 메뉴 타이틀의 ☆를 클릭 하시면 즐겨찾기에 해당 메뉴가 저장됩니다.
※ 즐겨찾기 추가는 최대 10개 까지 가능합니다.

본문

[특성화고] 강원애니고등학교

2018.01.29

|

hit 1328

|

comment 0

강원애니고등학교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강원애니고등학교는 지난 2010년 지역의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특성화고등학교다. 강원애니고는 현재 영화방송콘텐츠코스애니메이션코스만화창작코스 총 3개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이론과 실기가 조화롭게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 직후 산업현장으로 나아가는 전문적 직업인과 2, 3년제 및 4년제 대학 신입생을 육성 중이다. 지금부터 다음 지면을 통해 4차 산업시대를 이글어갈 창의적 인재 양성을 꿈꾸는 강원애니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사진 복송화 자료제공 강원애니고등학교

 

 

미니 Q&A


<김은경 선생님>

Q. 학교의 전체적인 규모는 어느정도인가요.

A. 한 학급당 20명씩 학년별로 총 3개 학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체 학생 수는 약 180명 내외입니다.

Q. 학교의 연혁과 전공 개설 현황을 알려주세요.

A. 2007년에 학교 설립 인가를 받고 2010년 문을 연 신생 학교입니다. 전공은 영화방송콘텐츠코스, 애니메이션코스, 만화창작코스 총 3개 코스를 운영 중입니다.

Q. 신입생은 전공별로 선발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문화콘텐츠과라는 학과 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한 뒤, 2학년 때 본 전공(코스)을 선택하게 됩니다.

Q. 강원애니고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A. 우선 특성화고임에도 불구하고 신입생 선발 시 상황표현이야기구성이라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전 학년 전 학생 대상으로 기숙사제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교사 인터뷰>

 

영화방송콘텐츠코스 한상희 선생님


전공소개

급변하는 21세기 영상문화 시대에 문화와 산업의 조화를 꾀하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감성과 능력, 전문적인 기술 지식과 경험을 갖춘 차세대 문화콘텐츠 인재 양성을 추구하는 코스입니다.

이상적인 인재상

영상, 방송 분야는 대부분의 작업을 여럿이서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성격이 주체적이고 리더쉽이 있으며 활동에 적극적인 학생이 우리 코스를 선택했으면 합니다.

전공의 자랑거리

영화, 방송 제작에 들어가는 장비들은 대부분 가격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 이유로 일반적인 고등학생들이 영화, 방송 장비들을 다뤄보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하지만 우리 전공에서는 자체적으로 높은 가격대의 시설,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학생들에게 자유로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 본인이 열정만 있다면 언제던지 영화, 방송 장비들을 활용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셈입니다. 이런 시설 및 장비가 우리 코스의 가장 큰 자랑거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졸업 후 진학 선택하는 성향

다른 두 코스와 달리 졸업 후 취업보다 진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영상, 방송 분야는 어느정도 학벌을 요구하는 측면이 있으니까요. 주로 서울예대나 동아방송대 영상 계열 학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꾸준히 취업처를 발굴, 물색하고 있는 만큼 향후 취업을 선택하는 학생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애니메이션전공 조은성 선생님


전공소개

창의적인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의 기초부터 전문적인 3D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애니메이션 교육을 통해 차세대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추구합니다.

이상적인 인재상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손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입니다. 그러니 작업에 대한 의지가 강한 학생이라면 좋겠습니다.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창작력이 중요하며, 아이디어가 많고 뭔가를 계속 만들어내려 하는 성향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전공의 전망

애니메이션 업계는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 하청 일을 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3D 분야가 도입되고, 몇몇 작품의 뛰어난 성공으로 인해 애니메이션 업계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발전에 비해 기획 단계가 다소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기획 단계가 더 보강되고 우수한 인재들이 다수 유입된다면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는 성장가도를 달리게 될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런 개선 사항이 느리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현재 한국은 웹툰 분야의 폭발적인 성공으로 인해 애니메이션화 시키기 매우 좋은 콘텐츠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애니메이션 분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화창작코스 손정택 선생님


전공소개

출판만화, 웹툰, 웹플래시 만화 등 스토리와 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는 만화창작 과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웹툰 이외에 편집이나 디자인 쪽을 다루기도 하지만 지금 현재는 웹툰 쪽에 특화된 코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적인 인재상

그림만 잘그리는 것보다 이야기거리가 많은 친구가 들어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화라는 것은 결국 어떤 이야기를 그림을 통해 전달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 이야기, 들려줄 이야기가 없는 학생은 만화가라는 직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이야기거리가 많은 학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만화창작전공의 전망

웹툰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은 신규 콘텐츠 분야입니다. 2007년에 데뷔한 마음의 소리조석 작가가 1세대 웹툰 작가로 거론될 정도니까요. 분야 자체가 젊은 만큼 작가층도 젊고 작가들의 마인드도 신선합니다. 당장 우리 학생들만 보더라도 대학에 진학하기보다 졸업과 동시에 작가로 데뷔하는 것을 훨씬 더 선호하니까요. 실제로 몇몇 학생들은 이미 웹툰 플랫폼과 작가 계약을 맺은 상태입니다.

웹툰 분야의 전망은 누가봐도 양호한 편입니다. 신규 콘텐츠인 만큼 발전 가능성도 무궁무진하게 열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모든 분야가 사양산업이 되기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시장규모도 좁아지겠죠. 하지만 우리 학생들이 꾸준히 자신을 갈고 닦아 그림 실력과 스토리텔링 능력 모두 뛰어난 작가로 성장한다면 무리 없이 작가로서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학생 인터뷰>

 

영화방송콘텐츠코스 3학년 이다연


코스 선택 계기

전 어렸을 때부터 책 읽는 걸 참 좋아했어요. 책을 많이 읽다보면 상상력이 풍부해지잖아요. 그래서 책을 읽으며 저만의 이야기를 새롭게 상상하고, 그걸 그림으로 그리는 버릇이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만화를 접하게 됐는데요. 부모님께 앞으로 만화를 전공하고 싶다 말씀드리자 부모님께서 강원애니고를 추천해주셨어요.

그런데 막상 진학을 하고 보니까 저랑 만화가 잘 안 맞더라고요. 오히려 1학년 때 들었던 영화방송 수업이 더 흥미로웠어요.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만들어낸다는 점에 끌렸던 것 같아요. 그래서 원래 진학하려던 만화창작코스 대신 영화방송콘텐츠코스를 선택했어요.

코스의 장점

일단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자재들의 상태가 굉장히 좋아요.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도 따로 마련되어 있고 장비 대여도 매우 자유로운 편이에요. 영상 관련 전공이 있는 다른 고등학교들과 비교했을 때 확실히 장비 상태가 좋은 것 같아요. 덕분에 영상 제작에 열정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많은 작품들을 제작할 수 있어요. 또 팀 작업이 잦은 전공이라 그런지 활발하고 재미 있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도 우리 코스의 자랑거리예요.

기억에 남는 활동

올해 초 모 방송사에서 방영하는 실제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어요. 저는 방송 제작자가 꿈이 거든요. 그래서 프로그램 제작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요. 제가 직접 촬영하고 편집한 영상을 많은 시청자들이 본다는 게 정말 기분이 좋더라고요. 정말 뿌듯한 기억이에요.

 

애니메이션전공 3학년 오예진


코스 선택 계기

중학생 때부터 애니 제작에 관심이 있었고, 애니와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을 다뤄봤어요. 고교 진학을 앞두고 고민하던 시절 애니와 관련된 학교들을 물색해보다 강원애니고에 대해 알게 되어 진학을 선택했죠.

입학 이후 애니 계열 수업을 들으며 제 생각대로 저와 애니가 잘 맞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2D 애니, 3D 애니 모두 호감인데다 제 적성과도 잘 어울리더라고요. 그래서 2학년 때 애니를 코스로 선택해서 지금 열심히 애니에 대해 배우는 중이에요.

코스의 장점

졸업 후 나아갈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을 들고 싶어요. 애니를 제작하다 보면 그래픽, 드로잉, 스토리텔링, 기획 능력 등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거든요. 이런 다양한 소양들을 복합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졸업 이후 많은 분야로 진출 할 수 있어요.

기억에 남는 활동

우리 전공에서 다루는 프로그램 중에 3D MAX란 툴이 있어요. 그런데 이게 상당히 어려운 프로그램이라 학교 수업을 듣더라도 잘 다루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그런데 우리 학교에는 매년 방학 때마다 기술캠프라는 정규 수업이 열리거든요. 이 수업을 통해 아침부터 저녁까지 3D MAX를 공부하면서 이 툴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어요. 다음 학기 수행평가 때 많은 친구들이 3D MAX를 자유롭게 다루는 걸 보고 정말 뿌듯했어요.

 

만화창작코스 3학년 변우영


코스 선택 계기

어렸을 때부터 만화 보는 걸 좋아했어요. 처음 장래희망이란 걸 가지게 된 이후로 지금까지 제 꿈은 쭉 만화가예요. 꿈이 이렇다 보니까 고교 진학을 준비하면서 만화와 관련된 학교들을 알아봤고, 그 결과 강원애니고를 선택한 거죠.

어차피 만화창작코스를 보고 들어온 거라 망설힘 없이 만화창작코스를 선택했어요. 지금은 모 웹툰 플랫폼에 데뷔가 확정되어 학교생활과 만화가 활동을 병행하는 중이에요.

코스의 장점

만화창작코스에서는 1, 2학년 때 만화창작에 대한 기초 단계를 배우고 3학년이 되면 자유롭게 개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줘요. 그 시간을 활용해서 본인이 원하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고, 이를 취업과 연계 시킬 수도 있죠.

기억에 남는 활동

우리 학교는 전 학년, 전 학생들이 기숙사를 이용해요. 그러다보니 기숙사 학생들끼리 소소한 행사를 열기도 하는데요. 지난 번에는 일종의 바자회나 벼룩시장 같은 느낌으로 학생들 간의 물물교환 행사가 있었어요. 저한테 필요없는 만화책이나 캐릭터 상품을 교환하면서 친구들과 소통하는 게 정말 재밌었어요.

이상적인 후배상

만화가에게 가장 중요한 소양은 마감기간에 맞춰 작품을 완성해내는 능력이에요. 일단 성실하고 끈기 있는 성격이어야 할 것 같아요. 또 물론 그림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만화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획력과 시나리오 구성 능력도 갖추면 좋을 거예요.

 

 

<만화창작전공 활동 풍경>



 ​







<애니메이션전공 활동 풍경>








<영화방송콘텐츠전공 활동 풍경>








답변입력양식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400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경기예술고등학교 만화창작과 C3 출판기념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