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닫기

님 반갑습니다

( )

※ 정기구독 미인증 회원입니다. [인증하기]

마이페이지

※ 각 메뉴 타이틀의 ☆를 클릭 하시면 즐겨찾기에 해당 메뉴가 저장됩니다.
※ 즐겨찾기 추가는 최대 10개 까지 가능합니다.

본문

[사립] 덕성여자대학교 Art&Design대학

2019.11.29

|

hit 106

|

comment 0

​​

덕성여자대학교 Art&Design대학


덕성여자대학교는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이해, 학생 스스로 설계하는 자기주도적 융복합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단과대학 단위 모집을 전면 실시하며, 선발된 신입생은 1년간 차미리사 교양대학에서 전공기초과목과 교양과목을 수강한 후 자신의 전공을 정하게 된다. 이때 입학 실기과목과 상관없이 Art&design대학 내 모든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수시모집을 놓쳤다면 이번 정시모집에서 기회를 노려보자!

정리 박세진 자료제공 덕성여대 Art&Design대학



[ 인터뷰_Art&design대학 이승진 학장 ]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이하는 덕성여자대학교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새로운 입시 제도를 실시합니다.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대학에서 정해진 교육 커리큘럼에 따라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전공을 선택하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이었다면 새롭게 실시하는 교육제도는 입학생들이 전공 선택 이전에 미술대학의 다양한 전공 탐색의 시간을 통하여 전공의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자기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Art&Design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보통 미술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이 전공 선택의 정확한 정보를 얻지못하고 대학에 입학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아 중요한 대학시기를 방황하는데 덕성여대에 입학한 학생들의 1년의 전공탐색 시기는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매우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미래의 예술문화는 각 전공의 특성이 만나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우리 대학에서 새롭게 실시하고자 하는 제1전공과 제2전공 제도는 이와 같은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덕성여자대학교 Art&Design대학에서 자신의 꿈과 미래를 힘차게 준비하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덕성인을 기대합니다.



Art&Design대학으로 변경과 단과대학 단위의 통합 모집

덕성여자대학교는 창학 100주년인 2020년부터 입학 후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전공을 설계하는 자기 주도적 융·복합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이에 2020학년도부터 현재의 덕성여자대학의 예술대학도 Art&Design대학으로 변경된다. Art&Design대학은 기존의 예술대학 소속이었던 의상디자인을 제외한 동양화, 서양화,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5개 전공으로 새롭게 재편되었으며 학생모집과 선발에 있어서도 기존의 학과별 모집에서 Art&Design대학의 통합단위 모집으로 학생을 선발하게 되었다.


이미 10월 실시된 수시 전형에서는 50명을 선발하였으며, 20201월 정시 전형에서는 정물수묵담채화, 색채소묘,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5개 실기 과목으로 44명을 모집 선발한다.


학과명

실기과목

사용재료

절지/시간

선발인원

Art&Design 대학

-동양화전공

-서양화전공

-실내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정물수묵담채화

-, 동양화 물감

화선지2/4

7

색채소묘

-고사시간 내에 완전 건조시킬 수 있는 자유재료(, 완성된 작품이 번지거나 손상될 수 있는 재료는 사용불가)

2/5

8

기초디자인

-제한없음(, 여백과 바탕은 채색불가(흰색 포함))

-부착재료 사용불가

3/4

20

사고의 전환

-제한없음(, 부착재료 사용불가)

2/5

9




대학 단위 선발의 특성

1. 전공 선택의 자율성

Art&Design대학의 새로운 입시제도는(타 대학의 자율 전공 학부와는 달리) 2020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제1전공과 제2전공을 선택하는 이중전공 제도를 마련 실시한다. Art&Design대학의 신입생 전원은 입학 후 Art&Design대학 내의 5개의 전공 중에서 하나를 제1전공으로 선택하고 제2전공은 약학대학과 유아교육과를 제외한 글로벌융합대학, 과학기술대학 Art&Design대학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이는 전공 선택의 자율성을 폭넓게 부여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전공을 설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2. 전공의 이해와 선 경험, 다양한 전공탐색 기회!

덕성여자대학교의 교육변화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을 하기위한 탐색의 시간을 주어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전공을 미리 경험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Art&Design대학의 모든 신입생은 1학년에서 전공탐색, 계열기초와 일반교양 수업을 듣게 된다. 전공 탐색과정에서

는 동양화. 서양화,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각각의 5개 전공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전공에 대한 기초를 배우는 수업을 1학년 1학기와 2학기에(각각 3학점 총 12학점이수) 듣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신입생들은 Art&Design대학 안의 여러 전공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정보를 얻게 된다는 점이다.

 




3. 전공선택의 시기와 방법

1학년 2학기에 자신의 전공을 선택 결정하며, Art&Design대학의 모든 신입생은 이중전공 혹은 전공심화 과정을 선택한다. 1전공은 인원 제한이 있고, 2전공은 전공 인원제한이 없다. 전공선택 방법은 제1전공을 선택 시에는 전공탐색과목 이수, 1학년 비교과 활동, 마지막 1학년 성적이 반영된다. 2전공은 지금까지의 기존 전공에 대한 여석 안에서만 수강이 가능하였던 복수 전공과는 달리 인원제한과 선발 과정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앞서 말한바 제1전공은 Art&Design대학 내에서 선택하지만 제2전공은 약학대학과 유아교육과를 제외한 글로벌융

합대학, 과학기술대학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4. 수요자, 학생 중심의 융복합 전공

이번 덕성여자대학교의 교육변화의 특징은 수요자 중심이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의 공급자로서 대학이 짜놓은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그대로 들었지만 이제는 학생들이 원하는 교과목과 전공을 탐색을 통해 경험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제2전공을 통하여 융합적 사고를 위한 학문의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타 대학 자율전공의 경우 학생들이 적응을 못해서 우왕좌왕 하거나 소속감이 없어서 힘들어한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차미리사대학교양대학 안에 1학년 담당 교수들을 배정하여 학생들을 관리할 것이다. Art&Design대학은 한 학년 규모가 100명 정도로 한 수업에서 20명 이상 과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없다. 소규모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교수와 학생이 면대면 상담이 가능하다. 그래서 1학년들이 전공 소속 없이도 혼란이 없도록 잘 이끌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답변입력양식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400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건양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