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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 2018학년도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조형학부

2017.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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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조형학부

정리 복송화 자료제공 청주대학교

 

 

<교수 인터뷰_시각디자인전공 서경원 교수>


청주대학교 예술대학은
2018학년도 입시부터 시각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전공과 새롭게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을 신설하여 학부단위인 디자인·조형학부로 모집합니다. 그리고 예술대학 소속의 산업디자인전공은 특성화 추진계획에 따라 공과대학 휴먼환경디자인학부로 소속을 변경하여 의료, 건축, 환경, 도시, 경관 등을 주도적으로 융합하게 됩니다.학과개편

우리 대학 편제 개편의 큰 변화는 신입생들에게 주도적인 학업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특히 만화애니메이션전공과 산업디자인전공을 제외한 디자인 조형학부 소속 4개 전공 학생들은 학부 통합 모집으로 대학에 입학한 뒤 1학년 공통 교과 탐색과정 이후 2학년 때 본인의 전공을 결정하게 됩니다. 1년의 유예기간 동안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전공을 미리 체험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한 선택권을 존중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아울러 학생들을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워나가기 위해 우리 대학이 시행하는 부전공 의무화 제도를 디자인 전공의 특성화된 현실에 맞게끔 반영하고자 합니다.

입시에 관하여

입시는 올해 수시모집 이후 학부 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조형학부와 산업디자인 전공의 실기고사는 일반적인 디자인계열에서 실시하던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발상과 표현 3개 종목에 정물수채화가 추가된 것을 제외하면 문제 출제경향, 주요 평가기준, 출제 난이도 등은 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그리고 만화애니메이션전공의 실기고사는 전공 특성에 따라 디자인·조형학부와 구분하여 칸만화와 상황표현 2개 종목으로 이전과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특히 신입생들의 혼란을 줄이고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모든 미술실기고사에 있어서 평가기준과 배점은 변화사항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덧붙이는 말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인재를 요구합니다. 우리 대학의 이번 학과편제 개편은 이러한 시대 변화를 선도적으로 주도해 나가려는 능동적인 움직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입시생, 학부모, 교육 관계자 여러분들이 우리 청주대의 새로운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봐주셨으면 합니다. 청주대를 믿고 진학을 결심한 학생 여러분들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 맞는 예술인과 디자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18학년도 변화사항>

2017학년도

2018학년도

예술대학

산업디자인학과

공과대학

휴먼환경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독립전공)

시각디자인학과

예술대학

디자인·조형

학부

시각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신설)

공예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비주얼아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전공(독립전공)

*청주대학교 예술대학에서 미술실기전형이 있는 학과(연극학과, 영화학과 제외)

 

 

<2018학년도 정시 모집요강>

원서접수: 12.30~1.2 실기고사: 1.10~1.11 합격자발표: 1.30

전형

학과명

모집인원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실기고사

종목

절지

시간

예체능

산업디자인전공

24

학생부 20+수능 30+실기 50

1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기초디자인

4

3

3

4

4

4

디자인·조형학부

시각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정보인터렉션디자인전공

98

1

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기초디자인

정물수채화

4

3

3

4

4

4

4

4

만화애니메이션전공

20

학생부 10+수능 20+실기 70

1

칸만화

상황표현

4

4

4

4

 

 

<전공 소개>

 

시각디자인전공

21세기 정보화 혁명에 따라 기존의 인쇄 매체 중심의 그래픽 디자인에서 영상, 다양한 미디어 등으로 사회에서 요구되는 시각 디자이너의 활동 범위도 폭 넓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되는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새로운 분야의 학문적 탐구와 함께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하는 표현 능력을 훈련하고,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훈련 등을 중심으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실무형 지식 인재 육성뿐 아니라 지식 기반 사회에 적합한 가치 창출자로써의 전문적인 시각디자이너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예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은 대중적산업적 디자인 영역에서부터 작가 활동에 이르기까지 진로의 폭이 넓은 학문이다. 주요 커리큘럼으로는 전공 탐색과 관련 지식을 교육하는 기초과정, 창의성과 조형적 능력을 개발하는 전공심화과정을 지닌다. 기초과정으로서는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공간조형디자인, 라이노3D 등이 있으며, 심화과정으로서는 오토CAD, 3D맥스, 금속메타디자인(금속+옻칠), 도자유리메타디자인(도자+유리)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트앤패션전공

아트앤패션 전공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패션&예술과 감성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를 개인의 감성에 맞춰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교육한다. 인간의 감성과 생활 패턴을 측정하여 데이터화하고, 구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IT기기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한다. 예술적 전문성을 지님과 동시에 디자이너의 영역과 더불어 과학이 접목된 융합형 인재 양성을 뿌리에 두고 예술가적인 디자이너와 디자이너적인 예술가를 배출하고자 한다.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

2018년 새롭게 신설되는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은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정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선도할 전문 디자이너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인간 행동 양식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 방식을 습득함으로써 디지털 신기술과 환경 변화에의 적응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전공 교육 과정은 정보건축, 경험디자인, 상호작용디자인, 사용자 환경디자인을 주축으로 합니다. 특히 웹, 모바일, 스마트 기기,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서비스 디자인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인 융합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효율적인 디지털 환경 적응을 위해 심미적 표현을 통한 실제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 전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됩니다.



 
 

만화애니메이션전공

다양성을 중시하는 현대의 뉴미디어 산업 분야에 있어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예술적 감성 위에 새로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접목하여 복합적인 융합콘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창의력을 갖춘 전문 예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개설된 특성화학과다. 교육과정은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환경에 발맞추어 학제간 융합을 기초로 만화,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및 특수효과, 게임 그래픽 등 기초에서 심화과정까지 특화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 영역에서 현장 실무와 교육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에 의해 수업을 진행하며 최신의 교육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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