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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보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

201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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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에게 듣는다_우리학과 우리전공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은 오뛰 프레타 포르테하다!

섬유패션학부장 및 패션디자인전공주임 주보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은 1967년 국내 최초 미술 기반 패션디자인 교육 과정을 수립하여 디자인 교육계 및 산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여성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 석박사를 비롯, 패션디자인연구소, 자체브랜드(E:feel)를 갖고 있어 대외적으로도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섬유패션학부로 개편되면서 섬유와 패션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예술적 작업, 과학과 예술이 융합된 첨단 섬유. 패션 산업, 그리고 기획력과 마케팅이 결합된 의류 제품 생산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섬유패션학부장 및 패션디자인전공주임 주보림 교수는 패션디자인전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패션디자인은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치열하게 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 재능도 중요하지만 열정과 끈기로 끝까지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글 이은지 자료제공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연구소스타일리스트인증교육과정전시

 

이화여대 패션디자인전공은 어떤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나요

섬유, 패션 쪽은 여대가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이라고 보고 디자인 학부에서 섬유패션학부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섬유가 예술이 베이스라면 패션디자인은 예술을 어떻게 적용하고 확장시킬 지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부의 장점을 살려 패션의 기능성과 조형성을 통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방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는 섬유예술전공 수업과 연계하여 전공기초 수업을 듣고 2학년 때는 전공심화로 신체를 다루고 옷을 제작합니다. 3학년 때는 장르를 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메이데이라는 전시를 합니다. 일종의 과제전인데 이때 자신이 그때까지 배운 것들을 전시의 형태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4학년 때는 졸업작품 패션쇼와 전시를 합니다. 더불어 매년 실시되는 컬렉션 발표로 패션기획, 디자인, 특수 소재 개발, 스타일링, 코디네이션에 이르기까지 아트디렉팅 및 패션디자인 전 과정을 연구합니다.

 

교수님의 교육철학이 궁금합니다


<섬유패션학부장 및 패션디자인전공주임 주보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장식미술학과 패션디자인전공 졸업

-파리 국립고등장식미술학교 패션디자인전공(ENSAD Diplome)

-파리 I.F.M에서 패션디자인경영전공 석사 취득

 

제 주요 연구 분야는 패션 디자인, 패션 아트 디렉팅, 패션 디자인 경영이기 때문에 디자인과 더불어 산업적인 측면도 고려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 3,4학년 학생들은 산업체 인턴으로 패션 분야의 실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학생들도 자발적이고 열정적이어서 매학기 10명 정도가 파견될 정도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LVMH의 루이뷔통, 세린느, 로에베 등에서 VMD 디자이너, 브랜드 매니저 등 오랫동안 다양한 글로벌 실무경험에서 얻은 패션에 대한 태도를 학생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패션의 예술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것인데 전공 수업에서도 학생들 개개인의 개성과 감성을 존중하고 쌍방향적인 소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수업 외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크게 창업, 전시기획, 국제교류, 공모전, 동아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창업 관련해서는 디자이너로서 독자적인 브랜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학생들도 창업에 특히 관심이 많은데 관련 사례로 서대문구청과 연계하여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이화 스타트업 52번가를 시행하여 노승연(패션디자인·13)학생은 악세서리 브랜드 ‘JE.D’를 정지수(패션디자인·11), 조홍주(패션디자인·11)학생은 온오프라인 가방브랜드 JIHONG를 각각 오픈하였습니다.

전시회 관련해서는 최근 참여했던 프랑스 파리 ‘2017 국제패션아트전시회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전시를 개최한 ()한국패션문화협회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려야할 것 같은데 여기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패션 아트전시를 하는 협회입니다. 아트웨어(예술작품으로서의 패션)의 개념이 없었을 때 패션아트라는 창의적 명제를 발굴함으로써 아트웨어의 개념을 마련한 중요한 협회라고 볼 수 있죠. 저희 학생들은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하기 때문에 이 협회에 많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러던 중 이 전시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전시에는 한국패션문화협회 회원 및 6개국 해외 초대작가와 한국 대표 패션디자이너 이상봉·장광효·최복호·임선옥·정훈종·곽현주·윤성보와 다수의 신진디자이너 김선림·박수우·박연미, 장소영 등 110여명의 학계, 산업계의 패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학계와 산업을 아우르는 장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로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의 위상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제교류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그 결실로 국내 대학 최초로 IFFTI에 정회원으로 가입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IFFTI는 패션 분야를 선도하는 고등교육기관의 국제협의기구로, 패션계를 이끄는 유럽과 미국 주요 대학을 주축으로 50여개 대학이 가입돼 있습니다. 심사절차도 까다로워서 국가별로 12개 기관만 가입할 수 있죠. 가입돼 있는 학교들도 세인트마틴 등 세계 유수의 대학들만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가입하게 된 계기도 영국패션스쿨에서 저희 학교를 방문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에 인상을 받아 가입을 권유했기 때문입니다. 한국 기관으로는 정회원으로 가입한 것이 저희 학교가 처음이었기 때문에 전공의 인지도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 외에도 서울패션위크, 한국패션대전 등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전공을 졸업하면 어떤 분야로 취업하나요

비중으로 따지면 디자이너가 많지만 패션이 워낙 스펙트럼이 넓다보니 패션 관련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합니다. 디자인 쪽은 예전에는 여성복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남성복 쪽으로도 취업을 많이 하고 있고 한섬, 신세계, LG패션, 데상트 등 유명 패션 브랜드에 취업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VMD, 벤더로도 취업하는 경우가 많고 언어적인 재능이 있는 학생은 MD가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 부쩍 관심을 갖고 있는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전체를 총괄하는 감독과 같습니다. 저희 수업은 옷의 디자인, 제작, 전시, 생산, 공정,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학부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자질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죠.

 

이화여대 패션디자인전공만의 장점이나 특징을 꼽는다면요


2016 졸업전시 패션쇼

우선 패션디자인 전공 전시회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이 준비하는 다른 학교와는 저희 전공은 달리 3학년 메이데이전시와 4학년 졸업전시 때 선후배가 함께 준비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대개 패션디자인 전공생들은 전시를 준비하면 일손이 부족해서 외주를 맡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선후배가 같이 준비하면서 유대감도 만들고 후배들은 전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더불어 졸업전시에서는 4분의 교수님이 같은 비중으로 참여합니다. 1분이 주도적으로 담당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한 색깔에 치우치는 것 없이 높은 완성도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선후배가 함께 전시를 만든다는 점, 높은 퀄리티와 완성도가 저희 패션디자인전공 전시의 장점이죠.




우선 패션디자인 전공 전시회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이 준비하는 다른 학교와는 저희 전공은 달리 3학년 메이데이전시와 4학년 졸업전시 때 선후배가 함께 준비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대개 패션디자인 전공생들은 전시를 준비하면 일손이 부족해서 외주를 맡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선후배가 같이 준비하면서 유대감도 만들고 후배들은 전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더불어 졸업전시에서는 4분의 교수님이 같은 비중으로 참여합니다. 1분이 주도적으로 담당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한 색깔에 치우치는 것 없이 높은 완성도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선후배가 함께 전시를 만든다는 점, 높은 퀄리티와 완성도가 저희 패션디자인전공 전시의 장점이죠.



 

저희 전공에서만 쓰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오뛰 프레타 포르테라는 말인데 이 말은 장인정신이 담긴 단 한 벌의 옷을 의미하는 오뛰 꾸뛰르와 고급기성복을 의미하는 프레타 포르테를 합한 말입니다. 이 말에서 느껴지듯 저희는 수공예, 수작업 즉, 아날로그적인 방식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상업성을 배제하지는 않기 때문에 예술성이 강조된 패션디자인이 저희 패션디자인의 정체성인 것입니다. 최근 스마트시대가 되면서 학생들이 귀찮은 일은 하기 싫어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디지털화되다 보니 수공예적인 작업에 익숙하지 않는 것이죠. 하지만 앞으로 아날로그가 경쟁력이 될 거라는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더불어 실험적인 형태, 소재개발, 아날로그와 그래픽의 융합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많은 학생들이 패션의 화려함만을 보고 패션 디자이너를 꿈꿉니다. 하지만 패션은 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각오로 시작해야 합니다. 열심히 고등학교 때 공부해서 들어왔는데 자신이 알던 패션의 모습과 달라 실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해당 전공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패션 관련 업계의 사람들과 만나면 자주 듣는 말이 있습니다. 신입사원을 뽑을 때 재능을 가장 우선시 할 것 같지만 의외로 더 중요하게 보는 것이 인성이라는 점입니다. 패션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죠. 더불어 패션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끈기와 열정, 인내가 중요합니다. 제가 너무 어두운 이야기만 했나요?(웃음) 하지만 그만큼 패션업계는 호락호락하지 않아요. 패션에 대한 자신의 진로에 확신이 생겼다면 호기심을 가지고, 도전하고, 끝까지 버티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학생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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