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닫기

님 반갑습니다

( )

※ 정기구독 미인증 회원입니다. [인증하기]

마이페이지

※ 각 메뉴 타이틀의 ☆를 클릭 하시면 즐겨찾기에 해당 메뉴가 저장됩니다.
※ 즐겨찾기 추가는 최대 10개 까지 가능합니다.

본문

[손희주 교수] 동덕여자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

2017.09.04

|

hit 302

|

comment 0


교수에게 듣는다_우리학과 우리전공

동덕여자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 손희주 교수

 

동덕여자대학교 실내디자인전공은 디자인의 기능과 콘셉트, 두 가지 기능을 적절히 맞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 회사들이 몰려있는 청담동에 캠퍼스가 위치하여 실제 현장과 밀접한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학과장인 손희주 교수는 실내디자인전공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인테리어디자인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글 박세진 자료제공 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대 실내디자인전공은 어떤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나요 

실용적인 실무교육을 주로 하면서 공간에 대한 개념과 콘셉트를 놓치지 않으려고 합니다. 4년제 학교들은 콘셉트나 철학적으로 접근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있고, 전문대는 실무적인 것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 전공에선 실무와 콘셉트에 대한 밸런스를 맞추려고 해요.

1학년 때는 디자인 전반에 대한 기초교육이 이뤄집니다. 실내디자인에 국한되지 않는 디자인의 형태, , 이론 등에 대해서 배우게 되죠. 2학년은 본격적인 전공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실내디자인에 대한 기초교육과 첫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요, 실내디자인 중에 가장 가깝게 접하는 것이 주거공간이기 때문에 첫 프로젝트로 주거공간 디자인을 하게 됩니다. 실내디자인을 위한 재료, 가구, 공간, 구조 등 기본지식을 전반적으로 배우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기본 지식을 전반적으로 배우면서 도면이나 투시도 등 기능적인 면에 집중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어요.

3학년은 심화과정으로 다양한 공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2학년 때 배운 전공지식을 공간에 적용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더불어 시대의 트렌드나 마케팅, 브랜드개념이 적용된 디자인을 시도해보기도 하고요. 4학년은 졸업전시 준비를 1년 동안 하게 됩니다. 일상공간(주거, 교육), 문화공간(전시), 공공디자인(조경, 공원) 3가지 공간에 대해서 1년 동안 준비하게 되요. 팀 작업으로 3명이 3가지 공간 디자인을 완성해야 합니다.

 

교수님의 교육철학이 궁금합니다

인생철학이기도 한데요,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개념과 콘셉트는 굉장히 좋은데 기능적으로 너무 떨어져도 안되고, 그 반대로 기능적으로 좋은데 아무 개념이 없어도 안되겠죠. 여기서 밸런스라는 건 50:50으로 똑같은 밸런스는 아니에요. 적절한 밸런스가 중요하죠.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맞춰나갈 것인가, 물리적인 부분이나 콘셉트, 기능, 미적인 부분 등 모든 것들을 잘 맞춰서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 열린 마음으로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경험을 많이 하고 세상에 관심을 많이 가지라고 얘기를 많이 해요. 밸런스를 찾아가기 위한 직관력이나 사고력을 갖기 위해선 그런 태도가 중요하거든요.

 

수업 외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스파지오라는 전공 동아리가 있어요. 한 한기에 한 번씩 전시회를 열고, 좋은 공간에 견학을 가기도 하죠. 그리고 우리 전공에선 실무교육을 중시하기 때문에 기업 연계 프로젝트도 많이 하고 있어요. 얼마 전엔 KT 자회사의 직원 휴게실 디자인을 우리 학생들에게 시킨 적이 있어요. 학기말에 KT 인테리어 담당자 앞에서 발표를 하고, 1등한 친구들에겐 상금도 줬어요. 또 실무교육과 연계해서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을 많이 만나게 해주려고 해요.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이 여러 가지 조언을 해 줄 수 있기 때문이죠. 특강도 자주 하고요. 한편 우리 학교는 강남구에 있는 유일한 학교이기 때문에 강남구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소상공인들의 공간디자인 같은 것들을 시도 중입니다.

실내디자인전공을 졸업하면 어떤 분야로 취업하나요

취업률이 80~90%정도로 굉장히 높은 편인데요, 아무래도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회사로 취업을 가장 많이 해요. 디자인 전문 회사도 공간에 따라 분야가 나뉘는데, 주거공간, 상업공간, 전시공간 등으로 나눠지죠. 대기업 인테리어팀으로 취직하는 경우도 있고, 인테리어 잡지 기자가 되거나 디자인고등학교 선생님이 되는 경우도 있어요. 본인이 직접 디자인 회사 대표가 되는 경우도 있고, 가구디자인이나 조명디자이너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죠. 가구디자인이나 조명디자인은 학과 커리큘럼 내에 수업이 많지는 않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가 강사로 오기 때문에 잘하는 학생들을 스카웃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동덕여대 실내디자인전공만의 장점이나 특징을 꼽는다면요

캠퍼스가 청담동에 있다는 것이죠. 청담동에 유명 디자이너 회사가 많고, 업계에서 유명한 공간이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타 대학 학생은 일부러 찾아와서 봐야하거나 인터넷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학생들은 통학하면서 보거나 쉽게 가볼 수 있기 때문에 접근이 쉬워요.

그리고 학교 자체에서 디자인대학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얻는 장점도 많죠. 현재 디자인대학이 청담동에 자리 잡은 지 20년 정도 되었는데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건물을 새로 지을 계획을 갖고 있어요. 설계회사는 선정되었고, 3~4년 후쯤 그쪽으로 옮겨갈 예정이죠. 그만큼 동덕여대 디자인대학은 동덕여대의 특성화된 학과라고 볼 수 있어요.

 

실내디자인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먼저 공간에 관심이 많아야 해요. 공간이 인간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는 학생이면 더 좋겠죠. 실내디자인을 하려면 굉장히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고 그만큼 골치 아픈 것들이 많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해요. 그게 없으면 힘들어서 나가떨어지기 쉬워요. 인테리어 디자인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고, 삶 자체를 변화시키기도 해요. 세상의 패러다임까지 바꿀 수도 있고요. 그만큼 가치가 크기 때문에 그 속성을 잘 알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학생이라면 실내디자인을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학생작품>









 




답변입력양식

※ 욕설, 상업적인 내용, 광고, 특정인이나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0/400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