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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원 교수] 건국대학교(서울) 영화·애니메이션학과

2017.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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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최승원 교수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영화·애니메이션학과가 2019학년도를 기점으로 입시 실기고사 종목을 기초디자인으로 변경할 계획임을 발표했다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을 대표하는 실기종목인 기초디자인을 실시함으로써 학과의 경쟁력을 드높이고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학과 지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이러한 변화 소식과 함께 학과 개편으로부터 2년이 지난 건국대 영화·애니메이션학과의 소식을 전달하고자 건국대를 방문해 최승원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최승원 교수는 학과통합으로 인해 더욱 심도 깊은 영상매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술과 기술실기와 이론의 안배를 추구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정리 복송화




학과 소개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영화·애니메이션학과는 2016학년도부터 기존의 영상학과와 영화학과를 통합하여 새롭게 운영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다루는 여타 애니메이션 계열 학과와 달리 건국대 영화·애니메이션학과는 철저히 영상을 기반으로 한 다매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미디어 문화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나아가 새로운 영상문화와 첨단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력과 기술력을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수작품_YTN사옥 미디어파사드

 



교수작품_애니그래픽스 그녀는예뻤다 01

 


 

커리큘럼 구성

학과 커리큘럼은 크게 영상전공과 영화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으로는 영화도 영상의 범주에 속하지만, 저희 학과의 역사와 현재 편제를 토대로 영상과 영화로 설명 드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영상전공 영역은 2D, 3D 애니메이션, 영상디자인, 인터랙션영상분야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화전공 영역은 연출제작과 연기분야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상전공와 영화전공의 커리큘럼 비율은 약 절반 정도입니다. 두 개 전공을 통합한 학과인 만큼 현재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에서 가장 많은 교과목들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학생작품_3D모델링_장채림



학생작품_3D모델링_정석호


 

 

추천하고 싶은 학과활동

우리 학과는 거의 모든 수업들을 전공 선택과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전공 필수과목 없이 자신이 원하는 과목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상, 영화는 수많은 세부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종합예술분야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반드시 듣도록 권하고 싶은 수업이 너무나 많습니다.

신입생들은 입시미술을 오래한 탓인지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익숙하지만 컴퓨터 툴과 관련된 기술적인 내용들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D 분야의 경우 매우 기술적인 분야라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광고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기술이므로 반드시 배워야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영화편집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영상과 영화는 영상문법을 서로 공유합니다. 편집은 단순히 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작업이 아니라 영상문법을 이해해야만 활용이 가능한 분야이며 연출부분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편집의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영상의 기본을 이해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학생작품_3D모션그래픽_오세희

 

 


건국대 영화·애니메이션학과의 특장점

대부분의 대학들이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별도의 학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 역시 통합 이전에는 영상학과와 영화학과가 별도로 존재했으며, 그 시기에는 양쪽 학과 학생들이 서로가 필요로 하는 타 학과 수업을 수강하는데 여러모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통합 이후엔 다양한 세부전공들을 아무런 장벽 없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영화 등 영상관련 세부분야를 폭넓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 학과만의 특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공간과 시설, 기자재 면에서 타 학과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영화 세트를 설치할 수 있는 대형 스튜디오와 약 160석 규모의 KU시네마 등 다양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본인의 영상작품을 항시 극장에서 상영하고 관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학생작품_3D애니메이션_김다영

 


학생작품_CMX영상_정제윤

 


 

졸업 후 진로

학과를 통합한지 2년이 채 안 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취업통계를 도출하긴 어렵지만, 여전히 학생들이 매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영상분야에서는 방송, 광고분야 모션그래퍼, 콘셉트 아티스트,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게임분야는 애니메이터, 캐릭터 디자이너, VFX아티스트, 독립 애니메이션 작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영화분야 역시 감독, 촬영감독, 영화제작, 마케팅, 배우, 연예인 등 진출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워낙 활동 폭이 넓은 탓에 진출 업종을 하나하나 나열할 수는 없지만 산업계의 상황이나 배경, 이슈에 따라 조금씩 유행을 타는 감은 있는 것 같습니다.

 

 

 


학생작품_애니메이션_김진우 홍성우

 


 

입시에 대해 조언

입학전형은 각 세부전공별로 상이합니다. 영상전공의 실기고사 종목은 현재 상황표현이며 2019학년도부터 기초디자인으로 변경됩니다. 영화전공 연출제작영역의 실기고사 종목은 스토리보드입니다. 연기영역은 자유연기를 통해 수시로 선발합니다.

지난 호 미대입시를 통해 실기고사 종목을 변경하게 된 이유와 기대사항 등을 미리 공지한 바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내용을 상기하자면, 우리 학과에서 2019학년도부터 실시할 기초디자인 종목은 건국대 디자인학과가 기존에 실시하고 있던 기초디자인과 완전히 동일한 종목입니다. 문제 출제의도나 출제방향, 평가기준 또한 동일합니다. 보다 대중적인 실기종목을 도입하기로 결심한 만큼 많은 학생들이 부담감 없이 학과에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국대 #영화·애니메이션학과

 

 

기사 중 발췌

 

자세한 기사 내용은 미대입시 340. 20177월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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